가구쇼핑몰파지오

3232235521_ZCyBuOHd_9263cadbab00ff9f0f55

 

 

지긋지긋하게도 덥던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기도 전에 순식간에 쌀쌀한 겨울이 다가왔습니다…. 요즘은 추운 날씨 만큼이나 주머니 사정도 그리 좋지 않은데요, 우리같은 서민들은 은행에서 돈 빌리기도 쉽지가 않죠. 그래서 정부지원 서민금융을 알아보지만, 이것도 아무에게나 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ㅜㅠ. 그래서 오늘은 햇살론 부결사유를 짚어볼까 합니다.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은 계층을 위한 햇살론은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힘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서민지원자금에 가깝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죠. 하지만, 정부 정책이라고 하더라도 엄연히 금융사에서 집행하는 금융상품의 형태를 띄고있기 때문에, 이용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신용과 상환능력은 갖춰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자격조건만 맞춘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이 나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오늘은 신청하기에 앞서 미리 짚어보면 좋은 햇살론 부결사유를 알아볼까 합니다. 모든 사유를 다 알아볼 수는 없지만, 미리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몇 가지 뽑아봤습니다.

 

 

3232235521_Wd7lJUaF_7c61684520ab2c7e0b52

 

햇살론 부결사유

1. 소득기준을 초과할 경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고있는 서민금융인 햇살론은 일반적인 금융상품과는 다르게 소득이 너무 많으면 이용할 수 없도록 제한을 걸어두었습니다. 기본적인 신청조건이지만, 의외로 이 부분을 놓치시는 분들이 있어서 일단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소득기준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신용등급 6 이하일시 4,500만원 이하
직종에 관계없이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청 대상자가 되지만, 3,500만원을 초과하고 4,5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6 이하일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종 문제가 되는 경우가 바로 이 3,500~4,500 사이의 소득을 가지신 분들인데요, 일단 신청하기 전에, 소득과 더불어서 자신의 신용등급도 같이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소득을 확인할 수 없을 경우

소득이 적은 서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오히려 소득이 많은 사람은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고는 있지만, 엄연히 금융상품입니다. 소득이 적은것과 없는것은 다르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되는데요, 소득증빙이 안 되면 저소득자가 아니라 무소득자로 취급되기 때문에 햇살론을 이용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4대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직장인 분들은 소득증빙에 어려움을 겪으시는데, 그중에서도 급여를 현금으로 수령하는 경우는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 급여를 받는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가 없기 때문에 아예 진행이 안 됩니다.
최대한 급여는 계좌로, 급여임을 알 수 있도록 해서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신용등급 9~10등급인 경우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6이하) 소득기준을 완화해 주는 등 저소득자를 배려해주고 있지만, 너무 낮아서는 곤란합니다. 신용등급이 최소 8등급 이상은 되어야 하며, 9~10등급인 경우에는 진행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아무런 이유도 없이 내려가는 것이 아니기에, 9~10등급이라는 얘기는 연체/채무불이행 등의 조건이 걸려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꼭 신용등급 자체가 아니더라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4. 연체/채무불이행이 있는 경우

파산, 개인회생등의 이력이 있거나 장기연체, 채무불이행 같은 기록이 있는 경우는 아예 부결이 뜬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소득자와 저신용자를 지원하는 서민금융이라고는 하지만 최소한의 상환능력은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이것이 정부지원 상품이기 때문에 공과금 연체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두시면 좋겠네요. 공과금을 연체한 적이 있다고 해서 부결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한도가 줄어들거나 금리가 높게 책정되는등의 불이익은 있을 수 있고, 또한 현재 연체중인 것이 있다면 진행이 안 되니, 신청하기 전에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3232235521_X8rI5pBt_46c995da5525dfc57fd7

 

마치며

정부지원 서민금융 상품으로서의 햇살론은 신청기준도 그다지 까다롭지 않고, 승인률도 높아 자금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신청한다고 돈을 빌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소득이나 높은 신용등급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햇살론 역시 금융상품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신청하기 전에 자신의 신용, 채무 등을 검토해 보신다면, 승인받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외의 햇살론 신청자격, 조건에 관한 내용은 제가 다른 글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햇살론 부결사유, 먼저 짚어보고 시작하자!

The post 햇살론 부결사유, 먼저 짚어보고 시작하자! appeared first on 티켓할매.


햇살론 부결사유, 먼저 짚어보고 시작하자!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